티스토리 뷰
이미지 리스트
동일한 크기를 가진 이미지의 집합으로 각각의 이미지를 배열 항목처럼 취급하여 0부터 시작하는 인덱스로 참조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.
리스트컨트롤, 트리컨트롤 등에 사용되는 비트맵은 이미지 리스트로 전달하도록 되어 있다.
1. 이미지 생성
1
2
3
4
5 |
CImageList m_ol;
mil.Create(...);
BOOL CImageList::Create(int cx, int cy, UINT nFlags, int nInitial, int nGrow);
BOOL CImageList::Create(UINT nBitmapID, int cx, int nGrow, COLORREF crMask); |
cs |
cx, cy : 이미지 폭과 높이로 픽셀단위
nFlags : 이미지 리스트의 타입을 지정하며 주로 색상수를 나타낸다. IDC_COLOR4는 16색상(4bit)
nInitial : 초기에 포함할 임지 개수
nGrow : 새로운 이미지를 추가하기 위해 이미지 리스트의 메모리를 재할당할 때 얼마만큼의 여분의 메모리를 할당할 것인가를 나타낸다.
nBitmapID : 비트맵 리소스 ID
crMask : 투명색으로 사용할 색상을 지정한다. 이미지에서 이 색상으로 그려진 부분은 출력할 때 투명하게 처리된다. 이미지 리스트는 이 색상을 이용하여 내부적으로 마스크(Mask)를 생성한다. 마스크란 원래의 이미지와 크기는 같되 화면에 출력할 부분은 검정색, 그 밖의 부분은 흰색으로 채워진 이미지를 말한다. 배경을 투명하게 할 때 내부적으로 마스크를 사용해서 처리한다.
1
2
3 |
CImageList m_il1, m_il2;
m_il1.Create(32, 32, ILC_COLOR4, 2, 1); // 32*32 크기의 16색상 이미지 2개를 저장
m_il2.Create(IDB_BITMAP1, 48, 1, RGB(255, 255, 255)); // 흰색을 투명색으로 사용 |
cs |
2. 이미지 추가
기존의 이미지 리스트에 새로운 비트맵이나 아이콘을 추가한다.
1
2 |
int CImageList::Add(HICON hIcon); // 아이콘 추가
int CImageList::Add(CBitmap* pbmimage, COLORREF crMask); // 비트맵 추가 |
cs |
hIcon : 아이콘 리소스를 가리키는 핸들 ( CWinApp::LoadIcon() 의 리턴값을 사용하면 된다)
pbmImage : 비트맵 리소스를 담고있는 CBitmap 객체의 주소
crMask : 투명색으로 사용할 색상
1
2
3
4
5 |
CImageList m_il1, m_il2;
m_il1.Add(AfxGetApp()->LoadIconW(IDI_ICON1); // 아이콘 추가
CBitmap bitmap;
bitmap.LoadBitmapW(IDB_BITMAP1);
m_il2.Add(&bitmap, RGB(255, 255, 255)); // 비트맵 이미지 추가 |
cs |
3. 화면 출력
이미지 리스트에 저장된 비트맵이나 아이콘을 출력하며, 이미지 리스트의 장점 중 하나는 투명 이미지 출력을 복잡한 과정없이 쉽게 할 수 있다.
1 |
BOOL CImageList::Draw(CDC* pDC, int nImage, POINT pt, UINT nStyle); |
cs |
pDC : 출력할 대상을 나타내는 DC
nImage : 출력할 이미지의 인덱스
pt : 출력 좌표
nStyle : 그리기 스타일을 지정하는 값
<nStyle>
값 |
의미 |
ILD_BLEND25, ILD_FOCUS |
시스템 하이라이트 색상을 25% 섞어서 출력 |
ILD_BLEND50, ILD_SELECTED, ILD_BLEND |
시스템 하이라이트 색상을 50% 섞어서 출력 |
ILD_MASK |
마스크를 출력 |
ILD_NORMAL |
이미지의 배경색을 이용하여 출력하며, 배경색이 CLR_NONE으로 설정된 경우 마스크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투명하게 출력 |
ILD_TRANSPARENT |
마스크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투명하게 출력 |
1
2
3
4
5
6 |
CImageList m_il;
m_il.SetBkColor(CLR_NONE); // 배경색을 CLR_NONE으로 설정
m_il.Draw(pDC, 0, CPoint(100, 200), ILD_NORMAL); // 투명하게 출력
m_il.Draw(pDC, 0, CPoint(150, 200), ILD_BLEND25);
m_il.Draw(pDC, 0, CPoint(100, 200), ILD_BLEND50);
m_il.Draw(pDC, 0, CPoint(100, 200), ILD_MASK); |
cs |
이미지 리스트에 저장된 이미지를 출력할때 배경색을 바꾸려면 CImageList::SrtBkColor()를 사용하면된다. 이 함수는 이미지 리스트를 생성힐때 설정한 투명색을 원하는 색으로 바꾸어 출력할 수 있도록 한다.
1 |
COLORREF CImageList::SetBkColor(COLORREF cr); |
cs |
cr : 설정할 배경색, CLR_NONE을 사용하면 배경이 투명해진다.
이 밖에도 CImageList 클래스에는 직렬화를 이용하여 이미지 리스트 전체를 저장하거나 읽어오는 기능, 끌어 이동하기, 오버레이 이미지(2개의 이미지가 겹쳐서 출력) 등을 지원하는 멤버함수가 있다.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 |
class CMFCApplication14View : public CView
{
...
public:
CImageList m_il;
afx_msg int OnCreate(LPCREATESTRUCT lpCreateStruct);
};
BEGIN_MESSAGE_MAP(CMFCApplication14View, CView)
...
ON_WM_CREATE()
END_MESSAGE_MAP()
int CMFCApplication14View::OnCreate(LPCREATESTRUCT lpCreateStruct)
{
...
m_il.Create(IDB_BITMAP1, 48, 1, RGB(255, 255, 255));
return 0;
}
void CMFCApplication14View::OnDraw(CDC* pDC)
{
...
CBrush brush(HS_DIAGCROSS, RGB(0, 255, 0));
pDC->SelectObject(&brush);
CRect rect;
GetClientRect(&rect);
pDC->Rectangle(&rect);
m_il.SetBkColor(CLR_NONE); // 배경을 투명색
m_il.Draw(pDC, 0, CPoint(100, 100), ILD_NORMAL);
m_il.Draw(pDC, 0, CPoint(200, 100), ILD_TRANSPARENT);
m_il.Draw(pDC, 0, CPoint(300, 100), ILD_BLEND25);
m_il.Draw(pDC, 0, CPoint(400, 100), ILD_BLEND50);
m_il.Draw(pDC, 0, CPoint(500, 100), ILD_MASK);
m_il.SetBkColor(RGB(0, 0, 0)); // 배경을 검정색
m_il.Draw(pDC, 1, CPoint(100, 200), ILD_NORMAL);
m_il.Draw(pDC, 1, CPoint(200, 200), ILD_TRANSPARENT);
m_il.Draw(pDC, 1, CPoint(300, 200), ILD_BLEND25);
m_il.Draw(pDC, 1, CPoint(400, 200), ILD_BLEND50);
m_il.Draw(pDC, 1, CPoint(500, 200), ILD_MASK);
} |
cs |